금투세,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금융투자소득세라는 긴 이림을 줄인 세금제로를 말하는데요. 주식,펀드,파생상품등 다양한 금융투자로 얻은 소득에 대해 부과됩니다. 하지만 이 세금이 투자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될까요? 현재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금투세 폐지에 대한 논의가 한참 벌어지고 있는데요. 만약 금투세가 폐지된다면 시장은 어떻게 변할까요. 오늘 금투세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전략 금투세로 바뀔수 있습니다. 클릭하고 더 알아보세요.]


1. 금투세 무엇인가?


금투세는 금융투자소득세의 줄임말입니다. 주식,채권,펀드,파생상품과 같은 금융투자로 발생한 소득에 대해 과세하는 제도를 말하는데요. 소득이 있는곳에는 세금이 있다는 조세 원칙을 따르기 위한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2023년에 도입하려고 했으나 여러차례 연기되면서 2025년 시행을 계획중입니다. 


2.금투세의 주요 특징

금투세 적용 대상은 다양한 금융상품에서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가령 주식에서 배당소득이나 매매차익을 얻게된다면 이에 포함되는것입니다. 

  • 공제 기준 : 국내 주식 수익은 연간 5천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의 적용을 받지만 해외주식이나 기타 금융상품은 250만원까지 공제됩니다. 
  • 세율 : 금융투자소득이 3억원 이하인 경우에는 22%의 세율이 적용되며 3억원을 초과하면 27.5%로 세율이 높아집니다. 

3. 금투세 도입배경과 논란

금투세가 처음 도입된 배경은 투자소득에 대한 과세 형평성을 조율하기 위한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금투세 시행을 앞두고 개인투자자와 금융업계에서 큰 우려의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자칫 세금 부담이 커지면 투자심리가 위축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금투세가 증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수 있다고 주장하며 폐지를 검토하고 있으나 반대로 소득이 있으면 당연히 세금도있어야 한다며 주장도 같이 나오고 있습니다. 

4.금투세가 투자자에게 미치는 영향

만약 금투세가 시작된다면 투자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일단 가장 큰 변화로를 세금 부담이 늘어난다는것입니다. 특히 현재 연간 5천만원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는 투자자는 추가적인 세금을 부담하게된다는것입니다. 물론 손익통산이 가능하다는점은 참고해야합니다. 주식에서 이익을 보고 펀드에서 손실을 봤다면 두가지를 합산하여 손익을 상계할수 있어 전체적인 세금부담은 줄일수 있습니다. 

5. 금투세 폐지 예상

만약 금투세가 폐지된다면 개인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자극시켜서 국내 주식시장 역시도 활기를 되찾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금 부담이 적어진다면 투자하려는 사람이 늘어날것이며 장기투자자들도 안정적으로 투자를 이어갈수 있을것입니다. 또한 단기매매나 고액투자 시장도 활성화 될거라 예측됩니다. 

결론

금융투자소득세는 금융투자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칠수도 있는 중요한 세금 제도입니다. 폐지 여부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만큼 투자자로써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면서 전략을 세워둘 준비를 해야합니다. 만일 금투세가 시작된다면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손익통산을 활용하거나 장기투자로 전환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만일 폐지가된다면 다시 한번 국내주식시장에서 좋은 투자기회를 찾을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