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를 계획하고 있다면 전업신고는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절차인데요. 전입신고를 해야만 새로운 거주지에서 법적인 보호와 행정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라인으로 전입신고하는 방법과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전입신고 신청하기

전입신고란 무엇인가요?

전입신고는 이사를 하게될 경우 관할 관청에 거주사실을 신고하는 과정을 말하는데요. 전입신고를 통해 정부는 해당 주민의 거주지를 공식적으로 등록하게됩니다. 이를 통해 각종 행정서비스와 혜택을 제공받을수 있습니다. 전입신고를 하지 않게 될 경우 불이익을 받을수 있으니 이사 후 빠른 시일내에 신고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전업신고 방법 : 온라인

온라인으로 전입신고를 하려면 정부 24서비스를 이용하시면됩니다. 이 방법이 가장 간편하고 빠르게 진행할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방법입니다. 

1. 정부 24 접속 및 로그인

컴퓨터로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접속하거나 정부24앱을 다운받고 공인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을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2. 전입신고 검색

로그인을 완료하셨다면 이제 검색창에 전입신고를 입력하여 나오는 검색결과를 통해 전입신고 신청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신청서 작성

연락처와 전입 사유, 이전 주소 및 이사가는 구성원,새로운 주소 등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4.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 선택

필요에 따라 운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를 신청하실수도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이사 후 이전 주소로 도착할 우편물을 새로운 주소로 받아볼 수 있게 해줍니다. 

5. 신청완료

위에 해당 모든 정보를 입력하셨다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전입신고 방법 : 주민센터 이용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전입신고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해당 방법은 인근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서 신청하는것으로 기타 상담도 받을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는 전입에 대한 더 정확한 정보를 받으실수도 있습니다. 

1. 구비서류준비 

-  세대주 방문 : 세대주는 본인의 신분증과 도장 또는 서명이 필요합니다. 

-  세대원 방문 : 세대주 신분증,세대주 도장,방문자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  직계혈족 대리인 방문 : 세대주 신분증, 세대주 도장, 방문자 신분증을 준비합니다. 

2. 주민센터 방문

이사하시는 곳의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전입신고를 진행하시면됩니다. 

3. 전입신고서 작성

주민센터에 구비되어있는 전입신고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 때 정확한 정보를 기입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쓰고나서 꼭 다시 한번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4. 신고서 제출 및 처리 

작성된 신고서와 준비하신 서류를 같이 제출하시면 전입신고가 완료됩니다. 전입신고할때는 수수료가 들지 않으며 근무시간중이람녀 3시간이내에 업무처리가 완료됩니다. 

전입신고에 대한 주요사항

- 전입신고 3개월 이내에는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실수있습니다. 서비스 신청을 하셔서 중요한 우편물을 놓치지 않도록 합시다 

- 전입신고를 늦게하게되면 행정서비스를 받는데 어려움을 겪을수 있습니다. 특히 공과금이나 세금고지서등을 제때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사 하셨다면 최대한 빨리 전입신고를 마치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전입신고 하는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꼭 하셔야되니깐 위 가이드를 따라 빠르고 정확하게 전입신고하시고 새로 이사한 집에서 문제 없이 생활을 시작하도록 합시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